건강 상식

속이 쓰릴 때 우유는 해로워, 양배추, 꿀, 생감자가 좋아요

블랙베리가 2019. 7. 12. 04:46
반응형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우유를 먹으면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에 매운 음식과 함께 먹을 때도 있는데요 위가 안좋고 쓰릴 때 우유를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위가 안좋은 사람이 우유를 마실 때 우유가 위를 보호해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약알카리성의 우유가 위산을 중화시키기에는 너무 약해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양한 사회활동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식습관이 잘못되어 속쓰림이나 위염, 위궤양 등의 증상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유를 먹으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마시는 우유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이나 카제인을 소화하기 위해 위산의 분비를 더욱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에 염증이나 위궤양 등이 있는 경우 위에 부담을 준다고 하며 특히 잠자기 전에 습관적으로 마시게 되면 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잠자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서양인들은 우유를 자주 마셔도 큰 무리가 가지 않지만 동양인들의 위는 서양인들에 비해 우유를 소화시키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하네요.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밤 늦은 시간의 야식이나 술, 흡연, 인스턴트 음식 등이 위장병의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하는데 우유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긴 하지만  오히려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탄산음료를 과하게 마신다거나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자주 마시게 되면 속 쓰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무절제한 음주 습관이나 불규칙한 식습관도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속이 쓰릴 때는 산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주스도 피해야 합니다.

 

위장병이 있으면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함, 미식거림, 구토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복부팽만감 등의 불편함을 느끼게 되어 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병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함으로 해서 근본적으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속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양배추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키는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의 염증과 상처를 회복시키는 작용을 하며 비타민K는 위장 출혈을 지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감자

 

생감자는 위암 예방과 위궤양 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생감자에 들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은 상처에 막을 만들고 궤양의 출혈을 막아 소염하고 소독하는 효능이 있고 녹말 성분은 상처를 보호하고 궤양을 메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생즙을 먹으면 헬리코박터균과 활성산소의 독을 없애주어 궤양을 치료하므로 아침 저녁으로 한시간 전에 한 컵씩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있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위염을 예방해주고 위장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꿀은 속쓰림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몸안의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공복에 꿀 두숟가락 정도를  물에 타지 않고 그냥 먹으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흰죽

 

흰죽은 위장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를 잘되게 해주는 음식으로 가장 먹기 편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