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켜주는 식품들

단호박 효능, 손질법, 보관법, 단호박 죽 만드는 법

블랙베리가 2020. 3. 10. 03:24
반응형

 

단호박은 당도가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또는 원기 회복이나 면역력 강화에도 좋아 죽이나 찜 등으로 다양하게 애용되어오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중남미 일대라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임진왜란 이후 일본으로의 수출을 위하여 남부지방에서 계약재배를 시작하면서 부터입니다.  

짙은 녹색의 껍질 속에는 노란색의 당질이 15~20%이며 수확 후에 2주 정도 후숙을 거치면 더욱 당도가 올라가며 열량은 100g당 70kcal 정도이며 미니 단호박은 당도가 더 높습니다.

단호박 효능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가 많으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노화억제와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비타민A, C는 몸의 원기를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과 성인병, 노화 및 암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고 풍부한 영양에 비해 낮은 열량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호박 100g에는 성인 1일 권장량에 해당하는 비타민A가 들어있습니다.

단호박 고르는법  꼭지가 잘 마르고 표면에 상처가 없고 윤이 나며 묵직한 느낌의 무게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을 반으로 잘랐을 때 속이 진한 황색을 띠고 과육이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 손질법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갈라 숟가락이나 손으로 씨를 파내고 사용하거나 윗부분을 도려내어 씨를 파내고 깨끗이 씻어 껍질 째 사용합니다.  껍질을 벗길 때 살짝 찌면 잘 벗겨지고 전자레인지에 꼭지를 아랫쪽으로 해서 5분 정도 돌리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단호박 보관법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이나 10~15도 정도의 그늘진 곳에 15일 정도 보관합니다.  단호박의 속을 파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깨끗이 씻어 적당히 자른 단호박을 찐 후에 냉동 보관하였다가 사용합니다.

단호박 먹는법  죽이나 샐러드, 찜, 수프, 튀김, 볶음, 구이, 전, 맛탕, 조림, 단호박아이스크림, 단호박영양빵, 단호박식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단호박을 조리 후 올리브유를 살짝 뿌려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단호박죽 만들기  단호박죽은 쌀을 씻어 불려둔 뒤 단호박 1통을 반을 갈라 씨를 파내고 껍질을 제거 한 뒤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물 1.5리터에 단호박을 넣고 끓어오르면 불린 쌀을 넣고 냄비 뚜껑을 닫고 끌이다가 중간에 눌러붙지 않게 한번씩 저어주면서 물의 양을 조절해줍니다.  쌀이 부드럽게 익으면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한번 더 끓여준 후 소금 반큰술과 설탕을 적당량 취향대로 넣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