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켜주는 식품들

동충하초의 효능, 구입요령과 보관방법, 손질법과 먹는 법(차, 엑기스, 술)

블랙베리가 2019. 9. 25. 05:13
반응형

곤충에 기생하는 약용버섯으로 하초동충이라고도 하며 인삼.녹용과 함께 3대 한방 약재로 쓰이는 동충하초는  겨울에는 벌레이던 것이 여름에는 버섯으로 변한다는 뜻에서 동충하초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동충하초는 곤충에 기생하는 균으로 숙주가 되는 곤충을 죽이고 곤봉 모양 또는 줄 모양의 자실체가 됩니다.  자실체는 머리.줄기의 2~3부분으로 이루어지며 머리 부분은 공모양,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 주걱 모양 등으로 불룩해지며 표피 아래에 여러 개의 자낭각을 이룹니다.  길이는 4~11cm이고 기부의 두께는 0.15~0.4cm로, 자실체의 상단부로 갈수록 차츰 가늘어집니다.  

숙주가 되는 곤충에 따라 붉은동충하초(나비목), 매미동충하초(매미목), 벌동충하초(벌목)으로 불리우며 거미나 메뚜기 등의 여러 곤충에도 기생합니다.  동충하초는 알, 유충, 번데기, 성충 등의 상태에서 침입을 받은 곤충의 영양분을 먹고 자라며 겨울엔 죽은 곤충의 몸에 기생하지만 여름이 되면 버섯으로 피어납니다.  

동충하초에 감연된 곤충에 생긴 버섯의 색깔은 여러가지 아름다운 빛깔을 가지며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동충하초는 까다로운 서식 환경으로 발견하기가 어려운데 공기가 깨끗하고 습도가 높으며 적당하게 그늘진 자연 상태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300~400여 종의 동충하초가 발견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80여 종이 발견됩니다.  동충하초는 생육조건이 무척 까다로운 관계로 인공재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인공재배에 성공하여 재배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동충하초는 생존하는 박쥐나방의 애벌레에 기생하는 버섯만이 의약품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천연 박쥐나방 애벌레 동충하초는 티베트, 네팔, 히말라야, 중국 사천, 청해, 귀주 등 해발 4,000m 정도의 고산 지대에서만 취취되는 희귀하고 귀한 약재입니다.

 

 

동충하초의 성분은 수분 11%, 지방 8%, 조단백 25%, 조섬유질 18.53%, 탄수화물 28%, 회분 4% 등입니다. 

동충하초 구입요령 보통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유통기한을 확인한 후 깨끗하고 이물질이 없는 것을 고릅니다.  배지(버섯 밑동)의 균막이 밝고 얼룩이 없으며 버섯 고유의 색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자실체의 발이수가 양호하고 버섯이 부서지지 않은 것을 고르고 밝은 색일수록 저장기간이 오래되었거나 보관 상태가 불량하다고 합니다.

보관방법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배지에서 버섯 부분을 떼어 내어 지퍼백에 넣고 한 달 정도 냉장 보관합니다.  잘 건조된 동충하초는 3년 정도를 보관 가능하며 잘 밀봉하여 18~22도 정도의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동충하초 손질법 채반에 받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요리에 이용합니다.  동충하초를 건조한 뒤 분말로 만들어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 가능합니다.

동충하초 먹는 법(섭취방법) 동충하초는 약용버섯으로 보통 약으로 처방하는데 다려 먹거나 삼계탕 등 보양식 요리에 첨가하여 이용하기도 합니다.  오리와 함께 끓여 탕으로 만들어 노인이나 회복기 환자의 보양용으로도 애용되고 있는데 이렇게 먹으면 인삼 50g을 복용한 것과 동일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동충하초의 효능을 보려면 장기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충하초 차 동충하초 16~17g을 3~4L의 물로 도자기에 4~5시간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한컵씩 마십니다.   다려진 동충하초를 요리에도 넣어 먹습니다.

동충하초 달이는 법(엑시스)  도자기에 물 1000cc를 붓고 동충하초(25g), 대추(10알), 황기를 삼베주머니에 넣어서 중불에서 끓입니다.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우러난 물을 옯겨 붓습니다.  다시 한번 더 같은 양의 물을 부어 반으로 줄면  두 번에 끓여낸 물을 섞어서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한컵씩 마시며 점점 마시는 양을 늘려나갑니다.  

동충하초 술 동충하초 100g, 가구자(부추씨) 100g, 설탕 50g, 담금주 1.8L.  재료들을 넣은 용기를 밀봉하여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며칠 동안은 설탕이 잘 녹도록 가볍게 흔들어 주고 3개월 후 약재를 건져내고 거른 다음 밀봉하여 6개월 이상 숙성시킵니다.

동충하초 궁합음식 동충하초 삼계탕 (비타민 B12가 풍부한 동충하초는 단백질이 풍부한 닭에 첨가하여 삼계장을 끓이면 보양식으로 으뜸이 된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 동충하초는 늑막염, 악성 빈혈 예방에 좋고 항암 효과, 간 기능 강화, 노화 방지 효과가 있으며 폐를 보하고 신장을 튼튼히 하며 출혈을 멈추게 하고, 담을 삭이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 증강, 피로 회복, 신장 이식 후 면역반응 억제, 혈당 강하 작용 등이 있고 신체의 정력 증강과 조절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의약품대사전>에는 "동충하초는 달고 순하며, 신장 기능을 돕고 폐를 튼튼히 하며 강장, 정력 보강, 진정, 빈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의 비약으로 결핵, 활달 치료와 아편 중독의 해독제로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고대 중국의 의학서에 "자실체의 미감은 달고 온화하여 신장의 기능을 돕고 폐를 강화하며, 출혈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하고, 담.가래를 삭이며, 계속되는 기침을 멎게 하고, 횡경막에 유발되는 병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도 동충하초는 중국의 해발 3000~6000m의 고원 지대에서 나오는 일종의 식물이며, 상용하면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분명한 효과가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동충하초 부작용 몸에 열이 많으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무와 함께 먹으면 성분이 중화된다고 하니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충하초를 한꺼번에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두통을 일으키거나 위장 장애를 일으킬수 있으니 조금씩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